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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인물

‘나는 너가 보인다’ 조우정 프로듀서

사림시네마 대표이면서 VR장편영화 ‘나는 너가 보인다’ 조우정 프로듀서 인터뷰

지금으로부터 122년 전, 18951229일 프랑스 파리의 한 카페엔 입장료 1프랑을 낸 수십명이 모여 있었다. 조명이 꺼지고 눈앞에서 기차가 움직이자 사람들은 깜짝 놀랐다.

이렇게 시작된 영화가 지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대표적인 대중문화로 발전하게 됐다. 단순한 움직임만 보여줬던 게 이야기를 갖추게 되고, 드라마, 멜로, 액션, 코미디, 호러 등 다양한 장르의 엔터테인먼트로 거듭나게 됐다. 이후 기술의 발전으로 컴퓨터그래픽에 힘입은 영화들이 생겨나게 되면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들부터 우주 멀리까지 표현의 한계가 없어지게 됐다. 거대한 화면의 아이맥스, 눈앞에 펼쳐지는 입체적 3D영화, 4D를 넘어 이제는 VR(가상현실)까지 영역이 넓혀지고 있다.

20175월 제70회 칸 국제영화제에서는 상징적인 무대가 보여졌다.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 투 감독이 만든 6분짜리 단편VR영화 살과 모래가 상영된 것이다. 미국 선댄스영화제도 이미 1~2년 전부터 VR영화를 소개하는 섹션을 펼치고 있다. 나아가 8월 열리는 이탈리아 베니스 국제 영화제는 사상 처음으로 VR영화 경쟁부문을 신설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 국내 최초의 VR 장편영화 제작을 꿈꾸는 제작사가 있다. 사림시네마 대표이면서 VR장편영 화 나는 너가 보인다조우정 프로듀서를 인터뷰해 본다.



Q1. VR영화의 제작방식은 일반영화에 비해 많이 다를 것 같은데, 관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일반 영화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무엇이 있을까요?

 

일반영화 같은 경우는 감독이 카메라와 편집에 관한 콘티뉴어티를 직접 설계하기에 관객이 쉽게 극중 이야기와 캐릭터의 방향을 쫓아갈 수 있는 반면 대부분의 현대 영화가 과거부터 정해진 이야기 방식과 순서로 구성되는 것에 식상해 하는 경향이 많은 것이 최근의 경향.

그렇지만 vr영화 같은 경우는 360도 전체를 촬영하고 연출하기 때문에 관객은 일련의 수순을 맹목적으로 따라갈 필요 없이 직접 극 중 시청 대상을 정해놓을 수 있다는 것에서 자발적 참여와 영화속의 직접 개입이라는 새로운 구조의 영화 트렌드를 창조할 수 있다.

 

Q2. 국내 VR장편영화의 첫 작품으로 만들어지는 이번 영화는 어떤 영화인가요?

영화에 대한 소개 부탁드릴게요.

 

제목은 나는 너를 보고 있다 입니다. 제목에서 유추되다 시피 주인공은 자동차 사고로 특이한 능력을 얻게 되는데 그것은 사물을 통해 과거의 잔상을 환영할 수 있는 일종의 초능력. 소녀는 이 능력을 이용해서 뺑소니 사건 몇 개를 해결하여 tv에까지 출연하게 되고 같은 시각 tv를 통해 그녀를 본 젊은 남자 형사 한명이 그녀에게 미궁에 빠진 살인사건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 소녀가 초능력을 사용할 때마다 극 중 장면들이 360vr로 순식간에 변환하면서 의문의 살인마가 평범한 여성 피해자들과 자연스럽게 만나는 순간부터 마침내 끔찍하게 살해되기까지의 이야기 트루기를 360 vr로 눈앞에 구현하는 영화.

sns, tv, 각종 방송 매체, 우리의 주변인으로 상징되는 인간의 관음증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창작한 공포스릴러.

Q3. VR 기술을 활용하게 된다면, 아무래도 기존 영화제작에 비해 많은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생각되는 데요.

 

일반 영화에 비해 촬영기간이 길고 스텝인원이 많기에 제작비가 통상 3배이상 소요됩니다.

그러나 영화가 전부 vr로 제작되는 것이 아니고 극중 특정 장면(초능력)때만 vr로 상영되기에 제작비 절감은 물론 관객이 vr을 보면서 겪을 어지럼과 멀미에 대해서도 대비가 가능하기에 효율적인 프로세스가 가능하다고 판단.

영화를 120분 으로 측정하면 실사 영화가 90vr장면이 30분 정도 될 것 .

Q4. 국내외적으로 VR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가 영화제작에 동기부여가 되었나요?

 

현재 헐리우드는 vr영화를 도합 10편 가까이 기획 제작 준비 중에 있고 전 세계 유수의 영화제들 마다 vr을 미래의 영화로서 판단하고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대한민국의 가상현실 응용 기술이 절대 해외에 뒤처지지 않음에도 결과적으로 매번 속도가 늦은 것에는 사례가 부족한 투자에 대한 경계심과 기술과 인문학을 연결한 크리에이터들이 부족하기 때문. 좋은 콘텐츠와 뒷받침할 기술이 있다면 자본과 상관없이 헐리우드 vr영화들과는 또 다른 느낌과 규모의 신선한 영화들로 경쟁할 수 있다고 본다.


Q5. VR영화를 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영화 현장을 그만두고 대학교에서 영화 관련 수업을 하며 지내던 중 석박사를 다녔던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에서 유명 평론가 정재형 교수님의 배려로 링크사업단 vr 미래영화 연구단체에 우연히 참여하게 되었는데 당시 처음으로 가상현실 기술을 접할 수 있었다.

그렇게 지난 4년간 vr ,4dx, screen x등 미래영화 기술에 대해 연구 실험을 하며 도출한 결과물을 토대로 본 기술을 200% 활용할 수 있는 연출, 시나리오, 기획자들을 영입하여 국내 최초의 vr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다.

 

Q6. 조우정 프로듀서님에 대해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릴게요.

원래는 미대를 다니던 미술학도였는데 어느 날 집에서 혼자 영화를 보며 작품에 쓰이던 미장센에 관한 다양한 미술에 관심을 갖고 처음 영화를 시작하게 됐다.

그러나 프로덕션 디자인 자체가 영화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면 평생 소품이나 나르는 역할 밖에 할 수 없기에 그것과 관련된 모든 것을 공부하고 직접 업무를 통해 이해해 나갔다.

이후 대학원에서 단편영화 연출, 광고 뮤직비디오 pd, 회사에서 상업 영화 기획, 장편영화 미술팀장, 대학교 영화관련 강의, 기술 연구원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를 배워나가며 최종적으로 기술과 영화를 접목한 미래영화 프로듀서라는 아직은 존재하지 않는 포지션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하고 있는 복잡한 일들과 달리 실제로는 단순하고 털털한 아가씨다.

 

Q7. 좋은 VR영화의 조건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아무래도 vr 기술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것으로 완성된 작품을 통해 전체 이상의 이점을 창조할 수 있는 콘텐츠. 즉 일반 영화를 vr로 옮기는 것도 별 의미가 없고, vr기술을 위해 스토리가 없는 단순한 콘텐츠도 의미가 없으므로 vr영화란 기술과 스토리가 흡사 실타래처럼 교묘하게 엮여 어느 한쪽을 섣불리 풀 수 없을 교집합이 완벽한 가상현실 콘텐츠의 조건. 무엇보다 관객을 자발적으로 360 공간 안에 가둬놓을 수 있는 연출이라면 더할 나위 없는 영화.


Q8. VR영화를 감상하는 데 있어 관객들에게 제공해줄 수 있는 메리트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식상한 구조의 대중영화에 지친 관객들에게는 새로운 선물이 될 것이고

감독의 상상을 벗어나는 창조를 극 중 관객이 직접 수행해 나갈 수 있는 도발성이 있다.

더 나아가 극장에서 흥미롭게 영화를 먼저 보고 집에 와서 hdmi기기를 연결하여 추가 된 장면을 연결해서 볼 수 있다면 같은 영화를 다양하게 해석 이해할 수 있으므로 그것자체가 새로운 무형의 플랫폼이 될 것. 마치 오늘날 영화의 감독 판이 따로 팔리는 것처럼.

Q9. 사림시네마의 향후 목표가 있다면

이번 영화처럼 일반영화와 vr을 혼합한 형식의 영화 같은 경우는 현재 범세계적인 기술 발전 속도와 관객들의 수용 트렌드에 따라 기초 된 것이므로 추후 시대와 기술의 발전과정에 따라 vr4dx융합, vrimax융합, vrar융합, vrscreen x를 융합하는 식의 미래형 영화를 기획 제작하여 세계에서 제일 먼저 미지의 미래시장을 개척해낸 독특한 회사로 남고 싶다.